생각이 흐르는 대로...

Working Holiday

호주 워홀러. 사기꾼이 판친다! 알아야 안당한다! 예방법까지!

호주인 알피 2023. 8. 6. 20:10
반응형

농장이나 공장 관련 사기의 유형은 정말 기가 찰정도로 다양하다. 워홀러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기 유형이 있다.

1. 노동 조건 위반: 워홀러들이 농장이나 공장에서 불합법한 노동 조건을 제공받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 급여 미지급, 과도한 노동시간, 안전 문제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사전에 노동 규정을 확인하고, 가능한한 공식적인 농장이나 공장과 계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들 가는데는 가는 이유가 있다. 그만큼 믿을만하니 소문이 나고 소문이 날 것을 농장주가 알고 농장주가 그만큼 신경을 쓴다.

2. 임금 사기: 일한 시간에 비해 적절하지 않은 임금을 받거나, 급여를 미지급하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 급여 지급 방법과 주기를 명확히 확인하고, 임금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대화하고 조치를 취해라. 오버타임, 페널티, 병가, 연가등 전부 알아야 재대로 대처 할 수 있다. 매니저만 너무 믿지말고 fair work ombusman은 무료 상담이니 꼭 크로스체크하자.
웹사이트는

https://www.fairwork.gov.au

Welcome to the Fair Work Ombudsman website

www.fairwork.gov.au



3. 거짓 정보 제공 :농장이나 공장에서 일자리를 약속하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이메일이나 문서로 약속된 내용을 확인하고, 가능하면 사전에 워홀러들의 리뷰를 확인하자. 막상 가서 아무런 일자리가 없고 대기만 하다 지쳐 한국에 돌아가는 불상사가 더러 있다.

4. 숙소 사기: 타 글에서 살짝 언급한 숙소 사기 유형과 마찬가지로, 농장이나 공장 관련 숙소에서도 사기 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사전에 숙소 조건을 확인하고 현지 워홀러들 커뮤니티를 확인하고 소통하자.

5. 허위 계약서 : 허위 계약서를 통해 워홀러들을 속이거나 불합법한 조건을 부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계약서 내용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국가 법보다 사법이 더 앞설 수는 없다. 아무리 계약서에 최저시급 이하, 혹은 오버타임이나 페널티가 없다고 계약하더라도 법에서 규정하는 급여보다 낮을 수 없다.

6. 별도의 수수료 요구: 일자리 구인 정보나 숙소 예약 시에 별도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가능한한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일자리를 찾고, 추가 비용 없는 곳이 허다하다. 절대 수수료를 내는 불법 브로커를 이용하지 말자.

7. 허위 교육 비용 : 필요 없는 교육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농장이나 공장에서 요구되는 교육과 관련 비용을 사전에 확인하고, 이에 대한 영수증이나 기록을 보관한후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비자를 발급 받은후 fair trading이나 fair work에 신고하자.
Fair trading 웹사이트는

https://www.fairwork.gov.au

Welcome to the Fair Work Ombudsman website

www.fairwork.gov.au

호주 사회내에서도 한인 사회가 존재한다. 그 한인사회를 좀먹는 사기를 뿌리뽑고 싶지만 일개 외노자로서 불가능하다. 하지만 적어도 내 다음세대, 그 다음세대가 남겨진 이글을 읽고 기만당하지 않는 한인 사회가 됬으면한다.

참고로 Fair trading, Fair work둘다 무료로 동시번역 서비스가 제공되니 두려워하지말고 뭐든 물어보자. 아는것이 힘이다!

오늘도 워홀러, 혹은 예비워홀러 힘내자.

반응형